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
황지우
영화가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
일제히 일어나 애국가를 경청한다
삼천리 화려 강산의
을숙도에서 일정한 군을 이루며
갈대숲을 이륙하는 흰 새 떼들이
자기들끼리 끼룩거리면서
자기들끼리 낄낄대면서
일렬 이열 삼렬 횡대로 자기들의 세상을
이 세상에서 떼어 메고
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간다
우리들도 우리들끼리
낄낄대면서
깔쭉대면서
우리의 대열을 이루며
한 세상 떼어 메고
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갔으면
하는데 대한 사람 대한으로
길이 보전하세로
각자 자기 자리에 낮는다
주저앉는다.
(반어법 시)
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- 황지우 해석 풀이 분석
영화가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
(현실적 구속에서 자유롭지 못한 존재)
일제히 일어나 애국가를 경청한다
(일제히 일어나 : 획일화된 모습)(애국가를 : 강요된 애국심)
(경청한다 : 반어적 표현 - 강요에 의해 들을 수 밖에 없는 현실)
삼천리 화려 강산의
(반어적 표현 - 풍자 대상인 우리나라)
을숙도에서 일정한 군을 이루며
(무리)
갈대숲을 이륙하는 흰 새 떼들이
(화자의 처지와 상반된 자유로운 존재)
자기들끼리 끼룩거리면서
자기들끼리 낄낄대면서
(현실에 대한 냉소적 태도)
일렬 이열 삼렬 횡대로 자기들의 세상을
(획일화를 강요하는 군사 문화에 대한 풍자)
이 세상에서 떼어 메고
(자유를 억합하는 현실)
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간다
(자유와 이상의 세계 - 화자가 지향하는 세계)
우리들도 우리들끼리
낄낄대면서
깔쭉대면서
(현실에 대한 조롱과 야유)
우리의 대열을 이루며
(획일화를 강요하는 군사 문화에 대한 풍자)
한 세상 떼어 메고
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갔으면
(자유에 대한 소망)
하는데 [대한 사람 대한으로
길이 보전하세]로
[~~~] : 애국가의 끝 구절 - 현실에 순응할 것에 대한
강압적 주문
각자 자기 자리에 낮는다
주저앉는다.
(현실에 대한 좌절)